지난사업

HOME·문화사업·지난사업

광명문화원 연간보고서

광명문화원 연간보고서는 문화원의 1년 사업을 정리하여 회원 및 시민들의 광명의 문화동향과 정책방향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합니다. 발간: 매년 12월

자연마을 향토문화자원조사

광명·시흥테크노밸리조성사업, 구름산지구 주택개발 등으로 고유의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자연마을 지역의 전통생활문화에 관한 체계적인 조사 추진으로 보존, 전승 방안 마련의 자료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문화가족한마당

문화가족한마당은 문화예술분야의 지역커뮤니티의 활성화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광명문화원 회원들과 지역의 예술인들이 함께 즐기는 교류의 장입니다.

어린이문화장터

지역의 어린이들이 생산과 소비활동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나눔과 공유경제를 실천하고, 다양한 문화예술분야의 재능기부의 장을 펼치며 스스로가 주인이 되어 만들어 가는 어린이 대표 문화축제로 1996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전통교육캠프

핵가족 시대에 소홀하기 쉬운 사회적인 관계 및 공동체 정신을 전통예절교육을 통해 되살리고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가정, 학교, 사회에 필요한 기초적인 예절과 사회규범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획된 캠프입니다.

어린이가족캠프 '가화만사성'

가족의 의사소통을 증진하고 가족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1일 가족캠프로 가족 간 사랑과 화합을 확인하고 추억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향토인물학술대회

향토인물학술대회는 광명의 대표적인 인물 오리 이원익, 무의공 이순신과 분성군 김응수의 업적과 다양한 면모를 재조명하는 학술발표회입니다.

3.1운동기념식

선조들의 숭고한 독립정신과 3.1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기 위하여, 광명지역 최초로 3.1운동기념식을 개최하였으며 매년 광명의 3.1운동 발생지인 온신초등학교에서 기념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통혼례식

잊혀져 가는 전통혼례 문화를 체험하고 전통의식을 계승하고자 매년 특별한 사연의 시민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2013년부터 2016년도까지 전통혼례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린이역사기자단

올바른 역사의식을 기르고 광명의 역사와 인물, 나아가 우리나라의 역사적 사건들을 취재하고 기록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매년 연말 어린이 역사신문을 발간하였다.

꼬꼬문화답사

꼬리에 꼬리는 무는 역사문화답사는 광명시의 한정된 문화유산에 국한하지 않고 관내 유적지와 연관된 또 다른 유적지를 돌아보며 깊이 있고 심층적인 문화활동을 하였습니다.

통합문화소식지

광명문화원, 광명문화의집, 하안문화의집 3개 기관의 특성화된 활동내용을 분기별로 정리하여 시민 대상 배포한 발간물입니다.

1인1악기 연주운동

광명문화원, 광명문화의집, 하안문화의집 3개 기관의 특성화된 활동내용을 분기별로 정리하여 시민 대상 배포한 발간물입니다.

밝디밝은콘서트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원스탑 컬쳐센터(One-Stop Culture Center)를 지향하며 기획된 상설예술무대로 오케스트라를 포함한 수준 높은 공연을 시민들에게 제공하였습니다.

거리음악회

지역 내 시민문화예술동아리들의 지속적인 활동을 위하여 2009년부터 2016년까지 진행된 사업으로 관내 야외공연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음악동아리들이 공연을 펼쳤습니다.

모닝클래식

(사)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와 함께 만드는 상설예술무대프로젝트로 2009년부터 매주 셋째 주 목요일 오전 11시에 진행된 해설이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입니다.

어린이영어연극단

세계화에 필요한 영어를 바탕으로 무용과 음악, 연기 등 창의적 활동을 결합하여 연극공연을 펼치는 영어연극단으로 1998년 창단되어 2010년까지 총 14편의 연극공연을 선보였습니다.

어린이마당극

우리가락의 연희적 요소를 담아 마당극의 특성을 살린 민요와 사물놀이, 탈춤, 전래놀이를 펼치면서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창의활동입니다.

온(溫)가족 전통놀이예절학교

관내 초등학교 자녀를 둔 가족이 참가하여 전통예절수업 및 전래놀이로 올바른 생활예절을 익히고, 가족 간에 소통과 친밀감을 증진시키는 1일 가족문화프로그램입니다.

향토역사극

광명시를 대표하는 역사 사건을 소재로 만든 연극(광명의 3.1운동)

광명마을기록가 양성교육

빠르게 변화하고 사라져가는 광명의 모습을 남기고자 합니다. ‘구술’을 주제로 시민들과 함께 기획부터 실습까지의 과정을 거쳐 미래의 과거가 될 현재의 광명을 기록할 마을기록가를 양성합니다.